티스토리 뷰

동영상 용량 줄이기: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여기는 여러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는 슈비공간입니다. 지난 사진 용량 줄이기에 이어 오늘은 동영상 용량 줄이기 관련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동영상이 많아 큰 파일 용량에 대한 보관이 부담스러울 경우 파일 용량을 줄일 뿐만 아니라 일부 MP4, AVI 파일만 지원되는 TV 및 특별 기기 등에 연결하기 위해 동영상을 변환하고 싶을 때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워터마크가 없는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이용이 가능하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 / 동영상 용량 줄이기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

 

동영상 용량을 줄이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대부분 용량은 줄여지지만 화질이 깨져 버립니다. 이에 화질이 깨지지 않고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인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인코딩 프로그램으로 다음의 다음팟인코더가 있습니다. 허나 다음팟 인코더를 포함 대부분의 인코딩 프로그램은 워터마크가 있기 때문에 사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 워터마크가 없는 무료 인코딩 프로그램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샤나인코더 인데요.

 

샤나인코더 최신버전 다운로드: https://shana.pe.kr/shanaencoder_download

 

샤나인코더 최신 버전

 

shana.pe.kr

샤나인코더 자료실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신 뒤 실행하는 중간에 프리셋 파일 복사, 프로그램 그룹 생성은 전부 선택 해제해 주시고, 설치 후 빠른 실행을 위해 바탕 화면에 바로 가기 생성은 체크 상태 그대로 두고 설치 진행을 권장합니다.

 

설치 이후 바탕 화면에 샤나인코팅 아이콘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이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인코딩을 하려고 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넣어주면 영상 파일 관련 정보가 나옵니다.

 

 

파일을 넣은 후에는 파일 변환을 위해 설정을 해 주셔야 하는데 설정을 위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설정 및 프리셋 메뉴 열기 란을 클릭하면 제일 위에 빠른 설정이 뜨는데 빠른 설정을 눌러 주시면 설정 화면이 뜹니다.

 

 

우선 일반적인 mp4 파일로 파일 형식을 지정하고, 비디오 코덱은 설정되어 있는 H264 그대로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비트레이트 클릭 후 비디오 비트레이트 값을 1000~2000 사이로 지정해 주시면 되는데 비트레이트 값이 커질수록 용량도 커지니 참고해서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레임 레이트 값은 일반적으로 영화 파일은 24, 일반적인 영상 파일은 29.97 정도로 쓰이고 있으니 참고하셔서 선택하시고, 영상 사이즈는 1280*720 (=HD), 1920*1080 (=FHD) 정도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입력은 인코딩 전 파일, 출력은 인코딩 후 파일 정보이니 설정 값을 설정하고 나서 입력과 출력 정보를 보고 동영상 크기가 얼마나 줄 수 있을지 미리 확인한 뒤 인코딩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확인이 되고 인코딩 시작을 눌러주면 인코딩이 진행되면서 윗 창에 경과시간, 남은 시간이 뜹니다.

 

 

인코딩이 완료되면 상태란에 완료 뜨는 것 확인 및 변환된 파일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면 끝!

 

 

여기까지가 제가 준비한 동영상 용량 줄이기였고요. 오늘도 이 글이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