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죽순 효능과 요리법 

죽순 효능

 

죽순은 우리 건강에 아주 좋은 역할을 많이 하는데 대나무 땅속줄기에서 돋아나는 어린순을 가리킵니다. 보통 하루 30cm씩 자랄 정도로 성장속도가 아주 빠른데, 열흘이 지나지 않은 아주 어린순만을 죽순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쉽게 얻을 수 있지만 우리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죽순의 효능을 알아봅시다. 

 

 

대장건강

죽순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숙변을 제거하여 대장을 깨끗하게 해주고, 죽순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대장 내 염증을 제거해줍니다. 특히 흡수가 용이한 단백질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루탐산과 프롤린은 무너진 장벽을 재생시켜 대장 건강을 더욱 지켜줍니다. 

 

 

나트륨억제

고혈압이신 분들은 특히 나트륨 섭취를 조심해야 하는데, 죽순에는 나트륨의 흡수를 억제해주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으로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원기회복

죽순의 자라는 속도만큼 죽순은 활력과 기운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죽순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 C, 글루타민산,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업무 등의 피로가 쌓인 분들에게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특히 비타민 K는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성분을 통제시켜 스트레스 관리에도 좋습니다. 

 

 

죽순 채취시기

죽순은 매년 기온에 따라 약간씩은 달라지지만 4월부터 6월까지 채취가 가능합니다.

 

 

죽순요리법

죽순은 한약재로 쓰일만큼 좋은 성분을 품고 있으면서도 은은한 향과 아삭한 식감으로 죽순무침, 죽순볶음, 죽순밥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죽순을 요리하실 때 가장 중요하게 알아야 할 점은 생죽순에 있는 독성을 제거해야 하는 것입니다. 절대 생으로 드시면 안되고 껍질을 벗긴 후 삶아서 섭취해야 하는데, 밀가루를 넣어 함께 끓이면 독성 제거는 물론 죽순의 아린맛을 없애줍니다. 죽순의 아린맛은 옥살산이라는 성분에서 나오는 것인데, 밀가루를 넣고 끓이게 되면 밀가루의 전분이 이러한 성분을 제거하여 아린맛을 없앨 수 있고 식감이 더 좋아질 뿐더러 갈변현상까지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전처리한 죽순을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죽순을 삶을때는 20분간 삶아주시면 됩니다.

 

 

1. 죽순볶음

잘 삶아낸 죽순을 표고버섯과 함께 들기름에 볶아낸다. 

 

2. 죽순찜

여러가지 원하는 채소와 고기 또는 조갯살등을 잘 다져 죽순사이에 끼워서 찐다. 

 

3. 죽순나물

삶아낸 죽순을 잘게 찢어 소금, 간장, 마늘을 넣고 조물조물 주물러 준 후 식용유에 달달 볶아낸다.

 

4. 죽순장아찌

삶은 죽순을 물기를 잘 빼내어 끓인 간장물이 뜨거울때 죽순을 넣어 하루 이틀 양념이 베이게 둔다. 

 

 

죽순섭취 주의점

죽순은 성질이 차고 섬유질이 두꺼우며 초산칼슘이 있어 소화기계통과 신장게통의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사람도 하루 150g 이상의 양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