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쑥효능과 쑥차 만드는법,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에 탁월한 쑥

 

 

우리나라에서는 쑥이 아주 흔한 음식이지요. 어릴때는 쑥이 그렇게 싫더니 나이가 들면서 쑥에서 나는 향이 얼마나 향긋한지 알게 되었네요. 

쑥은 성질이 따뜻하여 위장, 간장,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피를 맑게 해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궁을 따뜻하게 하여 냉, 대하, 생리통 등의 부인병에도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흔하지만 몸에 좋은 쑥 효능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 효능

1. 소화 기능 향상

쑥은 위의 기능을 회복시켜 소화 기능을 향상 시켜줍니다. 또한 위염과 위궤양을 치료할 때 약으로 쓰일만큼 치료제로 연구되었습니다.

 

2. 장 개선

우리 몸은 장이 건강해야 온 몸이 건강하다고 할 정도로 장의 역할이 아주 중요한데, 이러한 장내 유해균을 없애주고 유익균에 이로운 장 속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간 기능 향상

우리 몸에 필요한 성 호르몬과 부신 호르몬은 간에서 만든 콜레스테롤 재료로 합성되는데,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이러한 호르몬이 제대로된 역할을 할 수가 없습니다. 쑥은 우리의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호르몬의 재료를 잘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음주와 피로등으로 지친 간에 활력을 돋아줍니다.

 

4. 갱년기 질환 완화

쑥에는 여성 호르몬이 가득 들어있어 갱년기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여성이 폐경을 할 즈음부터 여성 호르몬이 줄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여 내장지방이 쌓입니다. 뼈에 중요한 콜라겐 합성마저 줄어 골다공증의 위험까지 생깁니다. 하지만 쑥에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을 증가 시켜 피부와 뼈의 콜라겐을 증가시켜 갱년기 질환에 탁월합니다. 

 

5. 남성호르몬 촉진

여성호르몬이 많은 쑥에 남성호르몬이 함께 있는것이 의아할텐데요, 쑥은 남성의 정자 생성에 필요한 아르기닌과 정자의 활발한 활동에 필요한 아연이 많습니다. 특히 남성에게 좋다고 알려진 굴 보다 약 4배의 아연이 더 풍부하다고 합니다.

 

 

쑥 차 만드는 법

이렇게 몸에 좋은 쑥에는 비타민 A와 C도 풍부한데요, 몸의 저항력과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쑥차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쑥을 깨끗이 씻어 다듬어 준 후 물기를 빼 달궈진 주물팬에 살청 작업을 한다.

 

살청 작업이란?

차의 색 유지와 산패를 방지하는 작업. 쑥의 수분이 날아가도록 앞뒤로 살살 볶아주듯 해준다. 

고온에서 하는 작업인 만큼 화상에 꼭 조심해야 한다.

 

 

2. 살청을 마친 쑥을 유념해준다.

 

유념이란?

쑥에 상처를 내주어 향과 영양분이 베어나오도록 하는 작업으로 깨끗이 씻은 손으로 작업해준다.

유념하는 방법은 한주먹 정도의 쑥을 잡고 손바닥으로 비벼주는데 세게 비벼야 향이 더 강하게 난다. 

 

3. 유념을 한 쑥은 손으로 풀어준 후 다시 살청작업을 해주고 다시 유념하고 반복한다. 

 

4. 이론상은 9번의 반복 작업을 거쳐야 하지만 쑥의 색이 잿빛으로 변했다면 멈추어도 된다.

 

5. 이렇게 한 쑥을 햇볕이 좋은 곳에 두어시간 말려준다. 

 

 

 

이렇게 만든 쑥을 끓인 물에 5분정도 우러나오도록 한 후에 마시면 쑥차가 됩니다. 

 

 

 

오늘은 쑥의 효능과 쑥 차 만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따뜻한 기운을 불어넣어주는 쑥은 구하기가 쉬우니 건강을 위해 드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쑥도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이 있다고 하니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알고 섭취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